Home 건축가이드 인테리어매거진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연출을 위한 구성요소 上.jpg

 

 

햇살 가득 눈부신 장미꽃 향기가 아련한 추억을 느끼게 하는 요즘 가끔은 고즈넉한 공간에서 잔잔한 조명 빛에 Rebecca Pidgeon의 Spanish Harlem에 흠뻑 젖어 있는 호사를 누리는 나를 꿈꾼다.

언제부턴가 우리의 삶은 남녀노소 모두 살벌한 경쟁 속에서 숨 고를 틈도 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게 일상화 되어 버린 지 오래다. 편안한 나만의 시간을 바라는 건 아마도 우리 모두의 바램 인지도 모르겠다.

프랜차이즈 개점을 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수고와 시간을 할애 하여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경쟁이 심한 업계의 현실을 놓고 본다면 더더욱 피부에 와 닿는 이야기일 것이다.

수없이 많은 개점 후보지를 물색하고 일일이 발품을 팔아 눈으로 확인하는 수고는 물론 짜인 예산안에서 최고의 가맹점을 만들기까지의 어려움을 그 누가 알겠는가! 주변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개원지를 정하였다면 이제 가맹점 내부의 인테리어 공간계획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리모델링 디자인 프로세스는 기획  조사  설계  시공사후관리의 순서로 진행되며, 공간의 다양한 행태와 특성화된 공간 프로그램을 각각의 공간에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어프로치가 필요하다.

좋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는 주의 깊게 계획된 프로세스에서 시작된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을 이끌어가는 과정은 디자인 그 자체만큼이나 세심한 분석과 창의적 사고가 요구된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간연출 구성요소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공간이라는 기본적인 조건에서 시작되지만, 그의 완성은 이들 요소들의 집적으로 이루어진다. 주어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요소가 다양할수록 하나의 통합된 디자인 개념을 필요로 한다. 디자인 의도가 체계적으로 전개되고 공간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의 관련된 이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정제되고 마무리되는 정도에 따라 공간 분위기는 향상된다.

  • 스케일(scale)

실내의 적절한 크기와 바람직한 비율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생활의 편리를 추구함과 아울러 공간의 기능성와 쾌적성을 극대화 한다는 점에서 공간의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스케일을 결정짓는 요소인 공간의 기능성, 인체치수 등 물리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요소인 심리적 측면의 적절한 조화에 유의해야 한다.

  • 동선(circulation)

사람이나 물건이 이동하는 자취나 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동선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효과적인 계획으로 불필요한 동선을 없애고 낭비되는 공간을 없애는 등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공간을 보다 쾌적하게 하는 동선계획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가능한 짧고 간결한 동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색채와 배색(color coordination)

인테리어에 있어 색만큼 효과가 두드러지는 요소는 없다. 색은 감정을 가지고 있어 그 균형이 깨지면 인테리어 전체를 망쳐 버리게 된다. 색채는 공간을 풍부하게 하고 정보량을 높이는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준다. 색채는 시대나 문화 등에 따라 많이 쓰이기도 하고 적게 쓰이기도 하며, 소재와의 관계, 사용목적 등에 따라 같은 색이라도 평가가 달라지는 등 그 선호에 있어 차이가 크다.

  • 바닥(Floor)

바닥은 공간의 구획, 공간의 한정 등 바닥면의 변화를 통해 특별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공간 일부분에 단차를 두어 높이의 변화를 시킬 수 있다. 이는 공간사이에 분리감을 주고 심미적으로 다양함을 주기위해 채택하는 방법이다. 바닥은 특히 각 공간에 따라 그 재질이 현격히 달라지는데 내구성이 특히 중요하다. 색상이나 디자인 역시 가능하면 쉽게 싫증나지 않도록 하고 공간과의 상호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 벽과 천정 (wall & ceiling)

벽의 기본적인 기능은 공기의 흐름이나 소리의 전파를 차단하는가 하면 열의 이동, 사람의 이동이나 시선을 막는 역할을 한다. 벽은 바닥 다음으로 접촉이 빈번한 부분으로 내구성 있는 마감재가 필요하다. 천장은 시각적인 기능이 주로 강조된다. 천정 높이는 건축구조에 의해 결정되나 천정의 구성은 많은 실내설비가 배치되는데 전기조명, 통신, 공기조화, 소방설비 등 설비 요소들을 체계화 하여야 한다.

  • 창과 커튼 (window & curtain)

창문은 통과와 차단이라는 두가지 반대기능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빛, 바람, 공기, 조망 등은 통과시키고 소음, 냄새, 비바람, 벌레, 직사광선 등은 막아주어야 한다. 커튼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광선을 조절하며 외부에서 안을 들여다 볼 수 없도록 한다, 또한 건물 내외부 열의 이동을 막는가 하면 소음과 외부의 찬 기운을 차단 한다. 형태와 기능에 따라 드레이프커튼, 레이스커튼, 케이스먼트, 프린트커튼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갖가지 모양의 블라인드가 널리 쓰이고 있기도 한다.


CONTACT US

고객센터 : 053-656-6226

팩스 : 053-654-6226

이메일 : bcoh@inthehaus.co.kr

업무시간 : 평일 09~18시

주소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497-2

인더하우스

대표 : 김광식

사업자등록번호 : 514-20-82474

Copyright 2014 In The Ha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