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축가이드 인테리어매거진

공간의 이해와 인테리어&리모델링 계획.jpg

 

 

요즘의 소비자들은 대단한 힘을 소유하고 있다. 흔히 소비자는 왕이라고 말한다. 이 말은 단지 소비자를 대우하는 말이 아니라, 어느 때부턴가 무소불위의 힘을 휘두르는 진짜 왕으로 군림하는 수준이 됐다.

인터넷이나 TV 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집합건물의 주거형태에서, 웰빙 문화를 이끄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소비의 핵을 이루면서 그들만의 트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1명의 소비자를 만족시키면 30명의 소비자에게 소문이 퍼지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웰빙문화화 함께 영원히 젊게 살고 싶어 하는 “Forever Young”인 우리 고객들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보다 섬세한 맞춤형 공간이 요구되는 때다.

필자가 인테리어&리모델링 관련 입문을 한지도 벌써 30년을 훌쩍 넘었다. 그 출발은 건축설계였지만 이젠 다양한 공간에 대한 이해와 인테리어&리모델링에 관련된 전반적인 Know-how에 관한 상담을 자주 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연재는 인테리어&리모델링의 특성적 공간구성, 인테리어 요소 등 영역 전반에 걸쳐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실무적인 총론이 되도록 기술하려 한다.

인테리어&리모델링 사전준비

“인간은 건물을 만들고 건물은 다시 인간을 만든다”는 윈스턴 처칠의 말처럼 오늘날에는 건축과 인간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서로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어진 공간의 건축&인테리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진행시키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선행 검토되어야 할 건물의 관련조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공간의 제반기능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의 조사와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일반요소

① 요구되는 규모와 예산과의 균형을 고려, 적정한 계획목표 설정
② 공간의 특성적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조건의 검토
③ 공사시기 및 공사기간
④ 공간특성에 부합되는 인테리어&리모델링 관련 법규

2) 기능요소

① 공간구성 : 소요 공간과 면적, 복도, 계단, ELEV. 화장실 등 위치 및 동선
② 단면기능 : 층 높이, 천장 높이, 천장 내부, Duct 공간 높이, 창문 높이
③ 설비형식 : 냉난방 방식, 환기, 전기시설의 유형, 조명 방식
④ 건축구조 : 기둥, 보, 내력벽 등의 위치, 간격, 치수
⑤ 재해안전 : 피난통로, 피난설비, 소화설비, 방화구획, 내진설계

인테리어&리모델링의 환경이 공간의 제반요소와 용도를 만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모든 사항들은 공간기능에 포함되는 것이며, 본 칼럼에서 다루고 있는 각론의 모든 내용들도 여기에 속한다. 또한 공간의 기능을 확대 해석하면 구조, 기능, 미, 설비, 재료 등의 거의 모든 분야가 모두 기능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것들로 간과할 수 없는 인테리어&리모델링의 중요한 요소기도 하다.

인테리어&리모델링 공간의 조화로운 구성

건축가 Le Corbusier는 “건축은 기능을 담는 기계”라고 정의하기도 하였고, 혹자는 하나의 종합적인 공간예술로서의 건축이 지닌 미적인 표현을 강조하여 “건축은 동결된 음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즉 건축&인테리어를 기술로 보는 견해와 예술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어느 것이나 모두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생활을 쾌적하고 안락하게 영위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준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인테리어&리모델링 공간을 조화롭게 구성할 때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매출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보다 적극적인 관심에서 시작되는 미세한 차이가 나비효과로 엄청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처럼 작은 것에서부터의 실천이 보다 나은 경영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CONTACT US

고객센터 : 053-656-6226

팩스 : 053-654-6226

이메일 : bcoh@inthehaus.co.kr

업무시간 : 평일 09~18시

주소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497-2

인더하우스

대표 : 김광식

사업자등록번호 : 514-20-82474

Copyright 2014 In The Haus All rights reserved.